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청양군 지역활성화재단


소통공간

주민과 하나되어 성장하는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대화마당으로 농촌마을경관을 살피고 공동체한마당으로 하나되는 마을만들기협의회

작성자전체관리자 등록일2024.08.07 조회수42

대화마당으로 농촌마을경관을 살피고 공동체한마당으로 하나되는 마을만들기협의회

- 2차 마을만들기 대화마당 x 찾아가는 공동체한마당 -

 

 청양군 지역활성화재단(이사장 윤여권 부군수, 이하 재단”)은 지난 6, 남양면 행복나눔터에서 제2차 마을만들기 대화마당(이하 대화마당”)을 개최하였다.

 

 대화마당은 주민 공동 학습의 장이자 정보공유를 위해 매년 총 3회 진행하고 있으며 주민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고 있다. 이날은 마을경관을 주제로 ▲농촌경관의 제도적 배경과 해결방안의 대한 발제와 ▲24년 청양군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설명 후 ▲분과별 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농촌마을경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며 앞으로 농촌마을의 경관을 보존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했다.

 

 24년의 대화마당은 마을의 공간과 관련된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1회차는 마을회관, 농촌공동체 복지의 중심공간 ▲2회차는 마을경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민들의 약속, 3회차는 마을건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대화마당은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한편 이날, 충청남도 마을만들기협의회가 주최하고 청양군 마을만들기협의회과 주관하는 찾아가는 공동체 한마당도 함께 진행되었다. 새로운 마을들이 마을만들기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마을간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마을은 안녕하신지요? 라는 주제로 소통전문가인 조정호 강사의 특강과 ▲마을리더 간담회도 진행해 행사의 내실을 기했다.

 

 김승룡 청양군 마을만들기협의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화합과 연대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의 확산, 교류의 장을 통해 마을주민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도모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